%% 학교급식 식생활 지도 나트륨 및 당 저감화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추진계획...
1) 필요성 및 목적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한 우리 국민의 나트륨 일일 섭취량은 (‘98년) 4,542mg→(‘01년) 4,903mg→('05년) 5,279mg →('09년) 4,646mg 으로 세계보건기구의 권고량 2,000mg보다 2배 이상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우리 학교에서는 저염식단 제공등의 나트륨 저감화 계획을 수립, 추진하여 학교급식의 질 향상과 함께 학생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도모 나아가 국민 식생활 개선에 기여 하고자 함.
2) 기본방침
나트륨 섭취 기준 - 나트륨은 과잉섭취로 인한 문제로 「권장량」은 설정되어 있지 않으나, 보건복지부에서는「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실천목표」로 소금 10g(나트륨으로서, 약 3,937mg)이하를 권고하고 있어 우리 학교에서는 2012년 나트륨 일일 섭취 기준치를 3000mg으로 하향 조정하고 2017년까지 1식당 742mg수준(2008년 928mg 대비 20%감)으로 저감화 추진
3) 학교급식 나트륨 줄이기 추진방향
가) 가공식품으로 인한 나트륨 섭취 제한
나) 인스턴트 식품사용을 지양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급식실에서 직접 만들어 제공하도록 함.
다) 전체 식사에서 나트륨 섭취를 줄이도록 학생들의 자율적인 노력의 유도
학생들의 건전한 식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홍보를 적극 추진
라) 식염 및 나트륨 감소를 위한 조리법 실시
① 식품자체가 가지고 있는 맛과 향 이용해서 소금사용량을 줄임.
② 조리 단계부터 소금, 간장등을 적게 사용
③ 국물은 나트륨 함량이 많으므로 ‘국없는 날’을 운영
④ 국물은 염도계를 사용해 염도 0.6을 넘지 않도록 운영
4) 기대효과
가) 저염식의 생활화로 인한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 증진
나) 냉동완제품 및 가공식품의 사용 자제로 전통 식문화를 반영한 녹색 식생활 확산
다) 영양에 대한 관심 제고로 학생 스스로 자기 식생활 관리 능력 배양
5) 학교급식 당(단순당류) 줄이기 계획
가) 조리 시 단순당류(설탕, 물엿) 사용 줄이기
① 단순당류(설탕, 물엿) 대신 과일,꿀을 이용하여 단맛을 높이기
② NEIS 급식시스템 ‘내요리’에 설탕 및 물엿양을 입력하고 조리 시 정확히 계량하여 사용하도록 조리실
무사 교육
나) 급식 보조식 제공시 단순당류 함유율이 높은 가공품 사용 줄이기
① ‘고열량저영양식품’ 사용 금지
② 보조식으로 과일제공
③ 액상과당 미첨가 제품 사용
④ 음료 사용시 설탕함유량이 적고 천연과즙이 많이 들은 제품 선택
⑤ 음료는 한달에 한두번이하로 식단작성.
⑥ 양념은 설탕대신 야채나 과일로 대체 사용.
다) 조리실무사?학생?교직원?학부모 홍보 및 교육 실시
① 단순당류 관련 홍보자료를 식당 및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 및 급식소식지 발송
②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해 ‘당 줄이기’관련 식생활 교육 실시
6) 학교급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계획
가) 추진방향
① 정확한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측정하고 분석
② 감사와 배려의 마음을 갖도록 식생활 교육 강화
③ 학교 구성원 모두가 음식물쓰레기 감량화에 동참
④ 자율배식 운영을 통한 식생활관리 능력 향상
⑤ 학생자치회 등을 통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및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
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추진계획
① ‘다먹는 날’과 ‘국없는 날’ 운영
- 이벤트식단을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혀 잔반없는 날 운영
②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평가 실시
-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이벤트를 통해 우수반 및 포상실시 (상반기,하반기)
③ 학생의 기호도를 반영한 식단 계획 수립
- 학생자치회(교육급식부)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만족도와 기호도를 최대한 반영함.
- 매월 학년별 희망식단을 식단표에 반영하여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확대
※ 기호도와 영양균형 등 적절하게 고려하여 식단 반영
④ 급식실 희망 게시판 실시
- 게시판을 이용한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급식 만족도와 기호도를 높힘.
⑤ 자율배식 운영
-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조절하는 자율배식 운영
- 자율배식 활동은 질서를 지키는 공중도덕, 친구에 대한 배려, 등 건강과 인성교육 과정임
- 음식물쓰레기 및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인식하여 스스로 배식량을 조절하고 섭취할 수 있도
록 지속적인 식생활 및 환경교육 병행 실시
⑥ 선택식 식단 운영
- 학생들의 기호도를 반영한 다양한 식단을 제공함으로써 만족도를 높힘.
? 급식 만족도 및 기호도 조사 실시
- 매년 급식 만족도 및 기호도를 조사하여 학교급식에 반영함.
7) 식단 작성과정
가) 본교 영양관리기준에 의거 각 식품류의 열량, 영양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배분(월간)
나) 시장조사를 통하여 계절별 식품 선택
다) 영양권장량과 학생의 기호도 반영
라) 식품군별 경제성과 지역성 반영